"PET/CT로 조기위암 완치 예측 가능" 건국대병원 연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PET/CT로 조기위암 완치 예측 가능" 건국대병원 연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04.0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치료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Journal of Cancer Research and Clinical Oncology' 3월호에 게재
핵의학과 정현우 교수(왼쪽)와 소화기내과 김정환 교수 / 사진=건국대학교병원

[위즈뉴스] PET/CT를 활용한 내시경 절제술이 조기 위암의 완치 가능성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건국대병원에 따르면, 핵의학과 정현우 교수와 소화기내과 김정환 교수는 최근 발표한 논문을 통해 조기 위암(early gastric cancer, EGC) 치료에 있어서 'FDG PET/CT'를 이용한 내시경 절제술(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이 완치 가능한 환자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FDG PET/CT는 글루코스 유사체인 FDG를 이용해 암세포 대사를 평가하는 검사법이다.

이번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ancer Research and Clinical Oncology' 3월호에 게재됐다. 이 저널은 암 치료 분야의 세계적인 저널로 알려져 있으며, 저널의 임팩트팩터(IF)는 3.282이다. 

조기 위암은 수술 또는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한다. 내시경 절제술은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회복기간이 빨라 선호하는 추세다. 따라서 치료 방침을 정할 때 내시경 절제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한 환자를 정확하게 평가해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 건국대병원 정현우, 김정환 교수 연구팀은 조기 위암이 의심되는 환자 199명(210 케이스)을 대상으로 FDG PET/CT를 시행했다. 그 결과 수술이 필요한 진행성 조기 위암의 경우 주변의 정상 위 조직에 비해 위암 조직의 FDG 섭취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내시경 절제술로 완치 가능한 조기 위암의 경우, 주변의 정상 위조직과 위암 조직 간의 FDG 섭취에 큰 차이가 없었다. 

정현우 교수는 "현재는 위암 진단 시 내시경 소견을 바탕으로 수술과 내시경 절제술 중 어떤 치료를 행할 지 결정한다"며 "이는 위내시경을 시행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의 의의에 대해 "연구 결과는 조기 위암의 FDG 섭취 증가 여부라는 객관적인 PET/CT 영상소견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