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 개최...오는 8월 16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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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 개최...오는 8월 16일까지
  • 정 현 기자
  • 승인 2019.06.11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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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생태계, 게임 이용, 게임 향유 및 확산 등 3개 분야로 진행

[위즈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 및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사단법인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하는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이 지난 5일부터 오는 8월 16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하며, 공모대상 논문의 주제는 '게임문화'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학자들을 발굴해 게임문화와 관련된 담론을 생성 및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논문 공모는 ▲게임 생태계 ▲게임 이용 ▲게임 향유/확산 등 세 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먼저, ‘게임 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룬다.

이어, ‘게임 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 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논문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에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1편)에는 콘텐츠진흥원장상 및 상금 200만원, 우수상(1편)에는 한국게임학회장상과 상금 50만원, 장려상(2편)에는 상금 3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특히,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차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선정된 논문들은 한국게임학회 학술지에 추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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